WD-40은 대형마트와 다이소에서도 볼 수 있는 흔한 공구 중 하나입니다. 이 제품의 녹 제거와 윤활을 비롯한 세정과 코팅기능을 다양하게 활용하세요.
Contents
WD-40이 무엇인가요?
자물쇠나 문 잠금장치에 열쇠가 빡빡하게 들어간다면 가장 먼저 WD-40을 찾습니다. 이름이 제품번호처럼 되어있어 어르신들은 '구리스(grease)'라고도 부르시는데요, WD-40은 사실 방청제(녹 방지 제품)라고 합니다. 구리스는 grease(기름 또는 기름칠을 하다)의 일본어 투 용어로, WD-40과는 용도가 다릅니다.
1953년 미국에서 아틀라스 로켓(대륙간 탄도미사일)의 표면 부식을 막기 위해 개발하던 부식방지제에서 파생한 윤활방청제입니다. 정확히는 금속 결합부의 수분제거용으로 개발된 세척용 제품으로 Water Displacement의 약자를 따고 40번째 제조법으로 성공한 데에서 WD-40이라는 명칭이 나온 것입니다. 원래 용도대로라면 물이 닿으면 안 되는 부품에 뿌려 물을 날리고 빨리 증발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철로 된 부품이나 표면의 기름때와 녹 등 이물질을 분리·제거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면서 경첩이나 가위를 부드럽게 하는 데에 더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WD-40 VS. 양털유
WD-40의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비슷한 기능을 하는 양털유 제품과 비교해 보았습니다. 둘 다 녹 방지 및 윤활 기능을 자랑하지만 성분과 기능이 다른데, 그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WD-40은 세정력이 우선
WD-40은 광유계 세정유(석유), 솔벤트를 사용한 석유계 제품입니다. 코를 쏘는 독한 냄새가 있으며, 그리스나 플라스틱제품까지 녹일 수 있습니다. 녹이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세정하는 데 적합하며, 분사 후 점성 없이 15분 정도면 거의 증발하고 10% 정도가 남아 방청윤활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마찰이 잦은 금속에 WD-40을 이용하여 이물질을 제거한 뒤에는 잔여물을 잘 닦은 후 윤활제를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양털유는 윤활방청 효과가 좋아
Wool Wax(양털유)라는 성분명으로 알 수 있듯이 세척한 양털을 증기로 쪄서 얻는 산업용 라놀린으로 만들어지는 제품입니다. 양털유는 중세시대부터 갑옷, 무기의 방수처리 및 녹 방지 등에 사용된 물질로써, 이미 생긴 녹을 제거하고 보호필름 생성, 윤활작용을 합니다. 솔벤트가 없어 독성이 거의 없으며 대신에 노르스름한 빛에 구릿한 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화가 빠른 WD-40에 비하여 점도가 높고 피막이 오래 유지되어 방청효과 가 좋습니다.
WD-40의 기능과 22가지
1. 크레용 낙서 제거
크레용이나 잉크로 한 낙서를 발견했을 때 그 위에 제품을 충분히 뿌리고 마른 걸레로 닦아냅니다.
2. 휴대폰 액정 세정
요즘에는 휴대폰의 방수기능이 보편화되면서 간혹 비누칠을 하며 세척하는 경우도 있지만 간편하게 WD-40과 마른 극세사 천을 이용하여 지문까지 닦아낼 수 있습니다. 물티슈나 알코올스왑으로 물자국이 남는 것이 번거롭다면 시도해 보세요. 각종 금속제품과 나무로 된 가구에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은(silver) 광택
쉽게 검어지는 은 제품을 귀금속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다시 빛나게 할 수 있습니다. WD-40을 넓게 뿌리고 재빨리 부드러운 마른 천으로 살살 문질러줍니다. 몸에 닿는 악세서리나 음식이 닿는 식기를 제외한 촛대 등의 장식품에 사용하여 닦아내고 잘 건조해줍니다.
4. 가죽 세정
가죽에 이물질이 묻었거나 오랜 사용으로 거뭇하게 세월의 흔적이 생겼다면 WD-40으로 깨끗이 닦아낼 수 있습니다. 가죽 광택제와 같이 끈적임 없는 광을 낼 수 있어, 소파, 가방, 구두 등에 사용합니다. 단, 변형 및 변색의 우려가 있으므로 우선 보이지 않는 곳에 소량 묻혀 시험하시길 바라며, 마른 천으로 이물질을 닦아낸 가죽 위에 WD-40을 묻힌 천으로 부드럽게 문질러줍니다.
5. 녹 제거
WD-40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 중 하나이므로 금속 표면의 녹을 제거 하는데 적합합니다. 이것은 녹을 방지하는 것이 아니라 제거하는 것이기 때문에 '방청제'의 기능보다는 '세정제'의 기능에 가깝습니다. 녹이 슨 금속의 표면에 WD-40을 뿌린 뒤 마른걸레로 잘 문질러 닦아내면 녹 등의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6. 문 경첩 윤활
녹이 슬지 않아도 빡빡한 틈새 탓에 경첩에서 끼익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WD-40을 뿌리고 스며들도록 5분 정도 기다렸다가 문을 움직여 소리가 나는지 확인합니다. 매끄러워졌다면 경첩 외부의 WD-40 액체를 톡톡 두드려 흐르지 않도록 닦아주세요. 같은 방법으로 잠금장치, 서랍 레일, 사무용 의자 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가위 세정 및 윤활
온갖 접착제, 크레용 등의 잔여물이 잔뜩 묻어 뻑뻑해진 가위와 나사에 WD-40를 고르게 살짝 뿌린 후 스며들도록 가위질을 몇 번 해주고 날을 한 번 닦아주면 세정과 윤활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공구나 원예 도구들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세정하고 코팅할 수 있습니다.
8. 지퍼 부드럽게 하기
지퍼가 처음 제품을 구매했을 때부터 뻑뻑할 수도 있고 여러 번 빨래 등 세척을 하면서 뻑뻑해지기도 합니다. 그때마다 지퍼 전체를 교체한다면 그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WD-40을 소량만 골고루 뿌리거나 발라주고 지퍼고리를 여러 번 움직여 고르게 퍼지도록 하면 부드러워집니다. 과하게 뿌릴 경우 천 등에 얼룩이 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9. 꽉 낀 반지나 레고 분리
이상하게도 조금 뻑뻑하게 들어간 반지는 뺄 수가 없습니다. 비눗물을 묻혀 비비거나 심지어는 손가락이 부어올라 응급실에 가기도 하는데요, 이때에도 WD-40이 도움이 됩니다. 반지를 낀 손가락에 용액을 분사하고 문질러 넓게 펴 바른 후 쉽게 반지를 뺄 수 있습니다.
유난히 뻑뻑하게 맞아버린 레고를 분리할 수도 있습니다. 조각이 작기 때문에 손에 충분한 힘을 주기가 쉽지 않을 경우에 끼인 자리를 중심으로 용액을 분사하고 살살 돌려주면 뺄 수 있습니다.
10. 강력접착제 제거
손가락끼리 또는 다른 물건에 손가락이 접착제에 의해 붙어버렸다면 WD-40을 뿌려 바로 분리해 낼 수 있습니다. 단, 접착제를 완전히 녹이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조금 더 들 수 있습니다.
11. 스티커 및 접착제 잔여물 제거
흡수성이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표면에 붙은 스티커를 제거할 때에도 유용합니다. 금속판, 유리, 목재, 심지어 자동차와 일부 섬유에도 끈끈하게 붙어버린 스티커와 접착제 잔여물을 제거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거작업은 서늘한 곳에서 진행하셔야 덥거나 건조하여 접착제를 완전히 떼기 전에 용액이 모두 증발하는 번거로움을 막을 수 있습니다.
12. 자동차에 묻은 이물질 세정
차에 타고 내리다 보면 문 주변이나 시트에 신발자국이 나게 되는데, WD-40을 적당량 뿌린 후 마른 천으로 문질러 깨끗이 닦아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외부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도로에서 묻은 타르를 제거할 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 도장 및 재질에 따라 변형 및 변색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3. 껌 떼기
길바닥에 버려진 껌을 밟거나, 껌을 씹다가 잠이 들어 아침에 일어나 보니 머리카락에 붙어있다면, WD-40을 껌 위에 소량만 뿌리고 5분 이내에 떼어낼 수 있습니다. 마른 휴지나 비빈 종이 등으로 살살 긁어서 뗄 수 있고, 맨손으로 하셔도 되지만 껌을 떼어내자마자 바로 씻어주세요. 캐러멜이나 캔들 왁스 같은 다른 끈적한 이물질이 묻었을 때에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4. 샤워기 물때 제거
세제로 닦아도 금세 피어오르는 물때를 제거하려면 구연산이나 식초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WD-40를 골고루 뿌려 세정과 코팅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세정이 필요한 부분이 마른 상태에서 골고루 분사하고 10분 정도 기다렸다가 부드러운 솔이나 스크래퍼로 살살 밀어줍니다.
15. 음료 얼룩 제거
색이 진해 오염이 쉬운 주스나 커피 얼룩 위에 재빨리 WD-40를 뿌리고 1분 이내에 깨끗한 천으로 닦아 카펫, 목재가구 등에 묻은 얼룩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화장품 이염이나 코피, 생리혈 얼룩 등을 제거할 수 있으며, 빠르게 사용할수록 효과가 좋은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6. 옷 기름때 제거
옷에 기름이 튀어 누렇게 되었다면 주방세제와 WD-40을 1:1로 섞고 문지른 후 물에 가볍게 헹군 후 세탁합니다. WD-40에도 기름성분이 있으므로 반드시 세제와 섞어 사용하셔야 합니다.
17. 레저용품 세척
골프, 스키 등 스포츠를 즐긴 후 장비에 묻은 왁스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려면 WD-40을 해당부위에 조심히 뿌리고 부드러운 천으로 문질러 닦아줍니다. 왁스를 벗겨내면서 동시에 얼룩과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단, 스키나 보드 등의 바닥 접착면에는 뿌리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18. 피아노 건반 세척
새하얀 피아노 건반도 세월이 지날수록 누렇게 때가 스밀 수 있습니다. 자주 세척하기는 어렵지만 마른 천에 WD-40을 묻혀 골고루 닦아주고 잘 말리면 이물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용액을 소량 고르게 분사하여 부드러운 천으로 닦는 방법을 사용한다면 건반이 좀 더 부드러워지게 되므로, 각자 원하시는 감도에 따라 적합한 방법으로 세정하시면 되겠습니다.
19. 신발 광택
신고 있던 구두를 비롯하여 새로 산 구두 또는 흰 운동화까지, WD-40를 묻힌 천으로 광택을 내고 약간의 코팅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신발의 변형 및 변색의 우려가 있으므로 우선 안 보이는 곳에 시험하신 후 합성고무 신발 밑창, 인조가죽 운동화나 구두 등에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20. 창문과 거울 코팅
WD-40의 기름성분은 유리 위의 오염을 제거하는 데에도 효과적이지만 추가적인 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매끈한 막을 형성해 줍니다. WD-40을 고르게 뿌린 후 마른걸레로 닦아 건조합니다.
21. 동물의 쓰레기통 접근 방지
고양잇과나 설치류 동물들은 앞발을 이용하여 먹이통을 움켜쥘 수 있습니다. 가끔 쓰레기통을 엉망으로 만들기도 하고, 쓰레기를 먹고 동물의 목숨이 위태로워질 수도 있습니다. 쓰레기 통 외부 또는 주변에 WD-40을 뿌려놓으면 밟기도, 잡기도 미끄러워 금세 포기하게 된다고 하니 비슷한 상황에 적용해 보세요. 단, 섭취 시 독성이 있으므로 동물의 목숨을 위태롭게 하는 부분에의 분사는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22. 벌레 제거
WD-40에는 유기용제와 지방족 화합물 등의 독성 때문에 살충 효과가 있으나 전용 살충제에 비하여 살충 효과가 낮고 환경에도 좋지 않습니다. 단 바퀴벌레에는 일반 살충제보다 효과가 좋아 직접 분사하면 즉사하는데, WD-40의 잘 스며드는 특성상 호흡기에 쉽게 들어가고 산소를 막아 질식시키기 때문입니다. 또는 화분에 생긴 작은 벌레를 제거할 수도 있는데요, 반드시 화분 받침 등 식물과 흙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분사 후에는 즉시 닦아내시기 바랍니다. 바퀴벌레를 제외하면 가급적 전용 살충제를 사용하시는 편을 권장합니다.
주의사항
1. 고속으로 회전하는 부품 등 습동 부위에는 윤활 목적으로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윤활기능의 물질들이 WD-40에 의해 녹아버린 후에는 부품의 마찰열에 의해서 남은 WD-40의 윤활성분까지도 증발합니다. 단, 분해 세척에는 좋기 때문에 세정 후 WD-40까지 깨끗이 닦아낸 후 윤활 전용 물질을 다시 도포해 주시면 됩니다.
2. WD-40을 자전거 체인에 사용하면 윤활제를 세정하기 때문에 오히려 녹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탈 때마다 매번 세정하고 윤활제를 도포하지 않는다면 차라리 WD-40을 자주 뿌리는 편이 낫다는 반박들도 있습니다. 그래도 주된 용도인 세정으로 사용하시고, 윤활제는 전용 제품으로 이용하시는 편이 가장 안전합니다.
3. 컴퓨터 부품에 뿌릴 경우 윤활제가 녹아 증발하므로 이물질이 더 낄 수 있고, 이로 인하여 내부 회로가 쉽게 망가질 수 있습니다. 냉각팬에는 뿌리는 스프레이 구리스 등을 사용하고 기판,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같은 부품의 세정은 WD-40 접점클리너(미국 내 판매)로 가능합니다. 단순 먼지클리너 스프레이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4. WD-40의 주의사항에는 '플라스틱을 녹이는 성분'이 명시되어 있어 플라스틱 재질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실리콘 그리스 등 플라스틱 전용 윤활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5. 같은 용도의 다른 제품을 구매하시려면 1순위 세정제, 2순위 윤활방청제를 검색하셔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WD-40은 세정제의 기능이 더욱 특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살림의 달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런 것도 있다고? 여행 갈 때 필요한 다이소 여행용품 (0) | 2023.05.12 |
---|---|
다이소 청소용품 11가지 추천 '신박하고 편리한 아이템' (1) | 2023.05.11 |
식초 활용법 특성 및 주의사항 (0) | 2023.05.09 |
락스 사용법 주의사항 (feat. 희석비율) (0) | 2023.05.07 |
구연산 효능 & 활용법 그리고 부작용 (0) | 2023.05.06 |